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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활동 고찰을 통한 철도공기업에 적합한 혁신방법론 연구

Title
6시그마 활동 고찰을 통한 철도공기업에 적합한 혁신방법론 연구
Author
황승현
Advisor(s)
배석주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기업들은 생존과 성장을 위하여 경영혁신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경영혁신 방법론 선택과 시스템 활용이 기업 활동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최근 경제규모가 확대되고 민간부문의 역할이 증대되면서 공기업 부문에 대한 정부의 직접관리 능력이 점차 한계에 도달하고, 전문경영자에 의한 경영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공기업이 관료화되고 비효율에 따른 부작용이 국민경제 전체에도 커다란 부담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 공기업의 경영성과는 완전한 경쟁시장에서 경영진의 관리능력으로 성취된 것이라기보다는 정부가 허락한 독점적 시장이나, 가격구조 또는 저렴한 자본비용 등의 정책적 요인에 힘입은 것 이었다는 평가와 함께 우리나라에서도 1980년대 이후 지속적인 공기업 개혁정책이 시행되어 왔다. 특히 공기업에서의 경영혁신은 공기업 기관장의 임기가 끝나면 경영혁신활동이 흐지부지되고 공기업이라는 특성상 제조업분야에 적합한 6시그마가 공기업처럼 관리조직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인식으로 경영혁신의 참여가 저조하고 혁신 당사자들이 스스로 소극적인 대처와 활동에 대해 자기합리화로 확실한 성과를 얻지 못해온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최고의 철도건설전문 공기업(K-공기업 사례중심)에 도입된 6시그마 활동현황과 기 추진된 6시그마 과제분석, 선진기업의 6시그마 활동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철도공기업에 적합한 혁신 방법론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주요내용과 결과는 아래와 같다. 1) 6시그마의 국내․ 외 연구동향과 6시그마의 특성을 고찰하고 6시그마 경영혁신 기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하였다. 2) 국내 철도건설 전문공기업 중 유일하게 6시그마를 도입한 K-공기업의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성과와 6시그마 방법론 재검토, 경영혁신 과제의 방법론에 대한 만족도 분석, 기 추진된 6시그마 과제분석, 국내외 선진기관 의 6시그마 활동사례를 실증적으로 조사하여 철도공기업에 적합한 6시그마 방법론을 검토하였다. 3) 결과적으로, 6시그마 활동 고찰을 통해서 철도관련 공기업의 과제영역별 혁신방법론을 크게 개발사업, 사업관리, 경영지원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4) 기술개발 혹은 사업개발 같은 개발사업은 DFSS 방법론을 재정립하여 DMAD(O)V(Define-Measure-Analyze-Design(Optimize)-Verify)의 추진 방법론을 제시하였으며, 시공관리인 사업관리는 품질향상과 비용절감이 대부분임에 따라 종전의 DMAIC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끝으로, 경영지원 과제는 부서간에 의사결정이 많은 점을 고려하여 DWIC(Define-Workout- Improve-Control)의 추진 방법론을 제시하여 사업부별 적합한 6시그마 방법론을 개별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일괄적으로 6시그마 활동을 적용함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기존의 6시그마 활동 및 결과와 차별화된 것으로 철도공기업의 특성을 고려, 현실에 가장 적합한 혁신방법론을 도출하기 위한 새로운 연구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18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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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MECHANICAL & INDUSTRIAL ENGINEERING(기계 및 산업공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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