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상복합 건축물의 개산견적 영향요인 분석 연구

Abstract

실제로 건축공사의 초기단계에서 수행하는 개산견적은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공사발주자에게 공사비에 대한 전략적 조언을 하여 공사발주자의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건축 공사의 초기에는 도면과 시방서 등 설계도서가 완전히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개산견적을 하기 때문에 견적전문가들은 그들의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확실치 않은 많은 부분을 판단, 예측하여 개산견적을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개산견적 결과값에는 많은 불확실성 요소들이 존재하게 된다. 특히 주상복합 건축물은 그 실적데이터가 공동주택에 비해 부족하기 때문에 개산견적을 산출하는데 그 정확성에 더 큰 리스크가 존재하게 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주상복합 건축물 개산견적의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분석하여 개산견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를 파악하는 것이다. 설문조사를 기초로 한 AHP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견적능력요인이 매우 중요한 요인임이 나타났다. 이는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각 요인들의 변동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견적수행자의 경험 및 실적데이터에 의존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일정 수준 이상의 견적능력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초기 사업성 분석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결국 최종 사업 자체가 실패할 우려도 있다. 그러므로 일정 수준 이상의 견적능력을 효과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를 시스템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BIM의 적용성이 가시화됨에 따라 이를 활용한 견적시스템을 개발한다면 효과적으로 견적능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은 서론으로 연구의 배경과 목적, 그리고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현재 본 연구의 당위성과 목적을 서술한 후 그 연구방법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2장은 이론적인 개념들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개산견적의 개요를 통해 견적의 개념 및 정확성 산정에 중요한 점 등을 확인한 후 개산견적의 정의를 파악하였다. 또한 국내외 개산견적 사례를 통해 현재 개산견적을 산출하는 방법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본 후 국내외 개산견적 관련 기존 문헌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 채택한 AHP 분석방법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제3장에서는 주상복합 건축물 개산견적 영향 요인을 도출하였다. 즉 본 장에서는 상기 개산견적 기존 문헌을 고찰한 결과를 기초로 전문가인터뷰를 수행하여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제4장에서는 설문조사 및 AHP 분석을 수행한 결과를 보여준다. 즉 상위 건설사 12개 사의 견적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3계층 24개 요인에 대하여 AHP분석을 수행한 결과를 나타냈다. 제5장은 결론부분으로 본 논문을 전체적으로 종합 정리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