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프로세스 분석을 통한 Web 기반의 PDA 시공확인 시스템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 공공주택 건설공사를 중심으로-

Abstract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공급정책은 주택 200만호 건설계획 이후 국민임대주택 100만호, 최근 보금자리주택 150만호 등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주택공급 측면에서의 공공의 역할은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에 있다. 공공주택 건설을 위해 정부는 국토해양부 산하 정부투자기관으로 ‘대한주택공사(現. 한국토지주택공사, 이하 D공사)’를 설립하여 정부정책의 시행기관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정부의 주택공급 목표의 증가에 따라 D공사 등의 공공기관의 역할 및 목표 물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공공주택의 건설 물량 증가는 공사감독 업무량을 더욱 증가시키고 있으며, 공사감독자 관리 호수의 지속적 증가로 생산성 향상 방안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 있다. 특히 품질과 직결되는 시공확인 업무의 경우 공사감독 업무 중 절대량을 수행하여야 하므로 이에 대한 생산성 향상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사감독자 업무량 분석을 통하여 가장 많은 업무량을 나타내는 단위업무를 도출하고, 해당 업무에 대한 업무프로세스 분석으로 개선 필요사항을 도출하여 건설 IT를 적용하여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대안을 제시코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