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5 0

상모춤의 미적 탐색

Title
상모춤의 미적 탐색
Author
문진수
Advisor(s)
오율자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이 연구는 상모춤에 나타나 있는 프랙탈 구조와 함께, 상모춤의 사상적 배경을 이루고 있는 한사상, 삼재사상, 음양사상을 통하여 그 원리를 분석하고 의미를 조명함으로써, 상모춤에 나타난 주요 춤사위인 3분구조화(三卽一)와 그 원리에 따른 미적 특성을 한국사상으로 확대하고, 상모춤 속에 나타나는 기하학적 움직임에 내재된 미적 특성과 의미가 철학적 사유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밝힘으로써 상모춤의 미적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첫째, 한민족 관념의 수 ‘3’의 주기를 통하여 풍물굿과 굿물, 상모춤을 각각의 층위를 나누어 사상적으로 분석하고,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상모춤의 철학과 미적 가치를 통하여, 상모춤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상징성을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 둘째, 한국의 전통사상과 관련한 상모춤에서는 한사상, 음양사상, 삼재사상으로 나누어, 상모춤이 단순한 풍물굿의 단순구성요소가 아닌, 한국 전통사상이 내재되어 있는 춤의 철학과 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셋째, 풍물굿이 지니고 있는 독창성과 보편성 차원에서 상모춤에 내재된 상징성을 조명하고, 철학적 내용을 근간으로 해석하고자 하였다. 한민족은 고대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3의 주기를 우주의 섭리에 따라 쓰이는 관념적인 수로써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징성은 한민족의 철학과 사상, 정서, 기원 등에서 일체화되고 순환되어, 한국문화의 사상적 배경이 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문화양식은 자연스럽게 3수의 문화 속에 사상적으로 확대되었고, 풍물굿뿐만 아니라 문화의 전반에 다양하게 인식되었다. 따라서 상모춤에 나타난 프랙탈 미학은 한민족의 전통사상을 근간으로 하는 3수의 문화에 기초를 두고, 자아동형(自我同形)의 유사성을 통하여 3분구조화, 삼즉일(三卽一) 구조화 되어 순환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미감을 나타내고 있다. 한국 전통사상과 관련하여 한민족의 사유체계를 이루는 한사상은 상모춤의 구성과 춤사위의 구조적 원리를 파악하기 위한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음양사상은 우주만물의 원리와 변화 속에 질서와 조화를 현상화시키는 것을 통하여, 악기 체계를 성질과 형태를 분류할 수 있으며, 오행사상에 확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악기의 성질과 함께 춤의 특성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삼재사상과 관련하여 상모춤은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가 3(三)의 기운과 조화를 이루어 하나가 되는, 3원구조적 1원론적 세계관으로 조화와 통일을 강조한 전통사상과 결합된 상모춤의 사상적 배경을 이루고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14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82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