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 0

동화극놀이를 활용한 유아무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Title
동화극놀이를 활용한 유아무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Other Titles
Development of the Educational Child Dance Program using fairy tale plays
Author
채규남
Alternative Author(s)
Chae, Kyu Nam
Advisor(s)
김운미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지 본 연구의 목적은 동화극놀이를 활용한 유아무용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유아의 창의적 신체 표현능력 및 이야기 이해력 향상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본 프로그램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동화극놀이를 활용한 유아무용교육 프로그램 연구는 국내외 논문 및 자료를 토대로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여 이론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프로그램의 목적,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및 교사의 역할, 평가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구성하고 타당도를 검증 후 예비연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을 현장에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분당지역 유치원에 다니는 만 6,7세 유아 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을 동화3작품으로 9회 실시하여 창의적 신체표현 능력(다양성, 방향성, 시간성, 흐름변화, 표현성) 및 이야기 이해 능력(구조, 추론)을 검사하였다. 프로그램 활동내용은 동화듣기, 등장인물 분석하기, 역할 나누기. 동작 만들기, 소품 ⦁ 무대 구성 ,공연 및 평가하기 등의 형태로 진행 되었다. 수집된 자료들은 SPSS 통계프로그램을 하였으며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하여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신체표현 능력(다양성, 방향성, 시간성, 흐름변화, 표현성)에 대한 검사결과 모든 영역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이야기 구조이해능력에 대한 검사결과 실험집단 유아(M=6.05)가 비교집단 유아(M=4.49)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19,p<.001). 셋째, 이야기 추론 이해능력에 대한 검사결과 실험집단 유아(M=4.45)가 비교집단 유아(M=3.85)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14,p<.001). 이상의 연구 결과, 동화극놀이를 활용한 유아무용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 표현능력 및 이야기 이해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 프로그램 모형은 무용 교사들이 지도 및 활동계획을 보다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모형이다. 둘째, 프로그램에서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무용교사가 유아를 지도할 때 중요한 참고자료가 되는 동시에 자신감을 제공해 준다. 셋째, 동화극놀이와 유아무용교육의 통합 활동을 경험하면서 무용에 흥미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다각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넷째, 프로그램의 주제가 명확하게 반영된 교육활동으로 유아지도에 필요한 교육효과를 높이는 프로그램 적용이 중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13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62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