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션빔 현가장치의 성능인자 분석을 통한 Trailing Arm 부싱 특성의 민감도 분석

Abstract

오늘날 CTBA형 현가장치는 저가이며 성능이 우수하여 소형뿐 아니라 준중형 및 세단의 후륜 현가장치로 많이 사용 되고 있다. CTBA형 현가장치는 구조는 간단하지만 그 전체 형상 자체가 Roll 강성, Roll Center Height등 여러 가지 특성들을 결정하기 때문에 무한히 많은 설계 변수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중요한 설계 변수이지만 지금까지 성능 분석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Trailing Arm의 차체 피봇점 Bush에 대해서 그 특성에 따른 성능 인자들의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유연체 해석을 기존의 Modal 방법이 아닌 DAFUL의 Nodal 방법을 사용하여 내구해석을 위한 불필요한 작업 없이 한 번의 탄성 기구학적 해석(Kinematic & Compliance Analysis)을 실시하여 응력 분석을 수행 하였다. 그리고 Design Study를 수동으로 설계 변수 값을 변경하면서 해야 하는 비생산적인 작업을 없애기 위해서 정해진 범위의 설계 변수에 대하여 해석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자동화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이와 같은 작업을 통하여 특정 설계 변수에 대한 Design Study를 좀 더 빠르고, 쉽게 수행하고, 또한 한 번의 해석으로 응력 분석을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