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정책 및 네트워크 구성에 따른 배송차량의 운영특성 연구

Title
재고정책 및 네트워크 구성에 따른 배송차량의 운영특성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The Delivery Vehicle Routing Problems by Inventory Policies(EOQ, POQ) and Network Configurations
Author
원민수
Alternative Author(s)
Won, Min-su
Advisor(s)
강경우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공급체인관리(Supply Chain Management)에서는 재고(Inventory)와 수송(Transportation)이 중요한 두 축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공급체인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재고관리 관점에서 각 단계의 재고 보유량을 줄이고, 정보공유 및 네트워크 통합을 통한 각 단계의 주문 변동성을 감소시키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최근 유류비와 도로혼잡의 증가,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급체인관리에서 수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하였으며, 공급자와 소매상에 유리한 전략들이 운송회사 입장에서도 반드시 유리하지 않다는 이슈가 제시되면서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공급체인분석 관점에서 벗어나 운송회사 입장에서 재고정책 및 네트워크 구성에 따른 공급체인의 운영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운송회사의 운영환경을 해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500개의 소매상과 2가지 종류의 제품을 취급하는 공급자를 이용하여 가상시나리오를 설정하였다. 소매상의 재고정책은 경제적 주문량(EOQ) 재고정책과 주기적 주문량(POQ) 재고정책으로 정의하였으며, 네트워크 구성은 각 공급지에서 소매상으로 제품을 직접 전달하는 분산형 네트워크와 각 공급지의 서로 다른 제품을 허브(Hub)를 이용하여 전달하는 집중형 네트워크로 정의하였다. 또한 집중형 네트워크에서는 허브의 개수를 1~4개로 정의하고 각 경우에 따라 서로 다르게 분석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가상시나리오를 바탕으로 EOQ 재고정책 및 POQ 재고정책과 분산형 및 집중형, 그리고 집중형에서 허브의 개수에 따라 배송차량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분석하기 위하여 재고 시뮬레이션과 네트워크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으며, 여기서 도출된 배송차량의 적재율, 차량소요대수, 차량운행시간 등을 이용하여 운송회사 입장에서의 운영환경을 해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고정책이 EOQ 재고정책에서 POQ 재고정책으로 바뀌면 배송차량 소요대수의 분산이 줄어들어 운송회사가 보유해야 하는 배송차량과 운전자의 수를 줄일 수 있었다. 또한 POQ 재고정책에서는 주문주기가 일치하는 소매상들이 공간적으로 인접하게 되어 차량 운행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둘째, 네트워크 구성이 분산형에서 집중형으로 변경되면 혼적과 대량배송에 의해 차량 적재율이 향상되고 소매상에 대한 방문횟수가 줄어들었다. 또한 주문주기가 일치되어 차량 운행시간이 감소되었다. 그러므로 운송회사 입장에서는 분산형 네트워크에서 EOQ 재고정책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집중형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POQ 재고정책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효과는 월 1,300만원의 고정비와 월 260만원의 변동비 절감효과가 있었다.; Inventory and Transportation are very important position in the Supply Chain Management. In the existing study, decreasing Bullwhip Effect and Inventory Level that be brought to use a demanding forecasting and a inventory management are major issue. Recently, rising oil price and traffic congestion are constantly increasing a transportation cost. Especially, CO2 emission of truck is very serious problem in environment. Thus, transportation is very important part in supply chain management but there is not consideration. Therefore in this study, we set up the simulation scenario and understand delivery vehicle routing problems in various inventory policies(EOQ, POQ) and network configurations. As a result, the POQ inventory policy decrease vehicles and drivers variation compared to the EOQ inventory policy. Also It decrease service time of vehicle. Second, the centralized network increase a load factor of vehicle. And it decrease service time of vehicle. Therefore this results show to save 15,556,806(-17%) won($13,389.10) in a month.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96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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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TRANSPORTATION ENGINEERING(교통공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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