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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단형 차량 충돌위치에 따른 보행자 거동해석 연구

Title
세단형 차량 충돌위치에 따른 보행자 거동해석 연구
Other Titles
The Pedestrian Impact Analysis by Collision Point for Sedan Type Vehicles
Author
복진훈
Alternative Author(s)
Bok, Jinhoon
Advisor(s)
장명순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007년도 기준으로 국내 보행중 교통사고 특성을 살펴보면 사망자 총 5,870명 중 보행 중 사망자는 2,137명으로 전체의 36.4%에 해당되며, 부상자는 48,688명으로 전체 338,962명 중 14.4%를 차지하고 있으며, 보행중 사망자를 사고유형별로 구분해 보면 총 2,137명 중에 횡단보도 횡단중 374명, 횡단보도 부근 횡단중이 135명, 기타 횡단중 824명으로 총 1,333명, 62.4%가 도로를 종방향으로 횡단하면서 발생한 사고로, 이는 차량진행방향과 직각인 보행자 측면충돌에 의한 사고가 발생했음을 의미한다. 보행자 충돌사고시 실제 정확한 자료수집을 통한 충돌후 보행자의 최종위치를 이용하여 동역학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MAthematical DYnamical MOdel(MADYMO)의 3차원 시뮬레이션하여 차량 및 보행자 더미의 가장 적절한 모델링을 구축하고, 이를 1차 충돌위치에 따른 충돌속도, 보행자세, 보행자 성별 등 요인별 변수에 따른 보행자 머리 충돌위치, 충격속도, 충격각도 등의 보행자 거동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기존의 유사 연구용역인 “보행자 친화적 첨단차량 개발”에서 제시한 보행자 머리 충격속도, 충격각도 등과 비교, 분석하여 3차원 충돌 시뮬레이션으로 나타난 결과가 적합하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있다. 더욱이 3차원 충돌 시뮬레이션은 보행자 교통사고 분석시 차량과 충돌 후 보행자 이동경로를 나타냄으로써 보다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게 해주며, 거꾸로 차량사고에 의한 최종 충돌위치를 통해 충돌속도를 역으로 산출도 가능하며, 특히 보행자 안전차량 개발이나 상해해석을 하는데에도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과다한 비용의 소요와 여러 가지 제약조건이 있는 보행자 더미 실험의 한계를 극복하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96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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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TRANSPORTATION ENGINEERING(교통공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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