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8 0

부모 학습관여와 자녀의 성취목표가 학습유형 및 자기조절학습전략에 미치는 영향

Title
부모 학습관여와 자녀의 성취목표가 학습유형 및 자기조절학습전략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s of Parental Learning Involvement and Their Children's Achievement Goals on Learning Styles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uthor
이동훈
Alternative Author(s)
Lee, Dong-hun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학습상황에 있어서 학습자가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능동적인 존재로서 어떻게 자신의 학습을 조절해 가는가에 대한 논의와 함께 자기조절학습전략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는 가운데, 특히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성상 부모가 자녀의 학업에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자녀들은 부모의 역할이나 부모자녀 관계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는 여러 연구 결과들을 전제로 하여, 부모의 학습관여가 학습자의 발달에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외적요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부모의 학습관여는 학업에 관한 전반적인 태도에 대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을 하는 목적, 목표, 동기 또한 학습자의 학습행동을 변화시키는 요인이라는 연구가 많이 수행되었다. 따라서 학습자가 어떠한 성취목표를 지니는가에 따라서 학습의 방향과 질이 달라질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 학습관여와 자녀의 성취목표가 학습유형과 자기조절학습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부모 학습관여와 자녀의 성취목표 및 자녀의 학습유형, 자기조절학습전략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동시에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자녀의 학업과 관련하여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외적요인인 부모 학습관여와 내적요인인 성취목표지향성이 실제로 학습활동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문제는 크게 네 가지로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부모 학습관여와 자녀의 성취목표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학습유형과 자기조절학습전략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부모 학습관여가 학습유형 및 자기조절학습전략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자녀의 성취목표가 학습유형 및 자기조절학습전략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서울에 소재한 남녀 고등학생 342명을 대상으로 부모 학습관여를 측정함과 동시에 성취목표, 학습유형 및 자기조절학습전략을 측정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서 얻은 연구결과로, 부모의 학습관여 형태가 긍정적일수록 자녀는 숙달목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부정적일수록 수행접근목표와 수행회피목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조절학습전략은 학습유형의 하위요인 중 독립형, 경쟁형, 참여형, 회피형과 유의한 상관을 보여 자녀의 학습유형이 독립형, 경쟁형, 참여형일 때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사용이 높고 회피형일 때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사용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모 학습관여와 학습유형는 이들 간의 상관계수가 높지 않아 부모 학습관여와 자녀의 학습유형 간에 관계가 있더라도 자녀의 학습유형이 학습에 대한 부모 학습관여의 영향은 크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부모의 학습관여와 자기조절학습전략의 관계에서 부모 학습관여 하위차원 중 긍정적 학습관여만이 자기조절학습전략과의 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여 부모의 학습관여의 형태가 긍정적일수록 자녀는 자기조절학습전략을 많이 사용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부모의 부정적 학습관여와 자기조절학습전략은 아무런 상관이 없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숙달목표는 독립형, 협동형, 참여형, 회피형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고, 수행접근목표는 경쟁형에, 그리고 수행회피목표는 회피형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짐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가 높을수록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사용이 높고, 수행회피목표가 높을수록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사용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부모 학습관여와 자녀의 성취목표 및 자녀의 학습유형, 자기조절학습전략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동시에 자녀의 학습에 대하여 부모가 어떠한 형태로 관여를 하는지에 따라서, 학습자가 성취과제에 대하여 어떠한 성취목표를 채택하느냐에 따라서 학습유형이 다른 형태를 보이는 것을 확인하고 자기조절학습전략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밝혔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선행연구와 결부시켜 본 연구의 결과들을 논의하고 본 연구가 가지는 제한점을 논한 후 이에 근거하여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주제어: 부모 학습관여, 성취목표, 학습유형, 자기조절학습전략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95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76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