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관광개발에서 네트워크 특성에 대한 지역의 태도와 네트워크 구조의 관계

Abstract

최근 관광개발에서는 지역의 중요성이 커지고 광역적 차원에서 네트워크가 인식되고 있으나 아직 관광개발네트워크의 개념이 모호하고 네트워크 특성에 대한 지역의 태도와 네트워크 구조의 관계를 밝힌 연구는 부족한 편이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관광분야에서 네트워크 관련연구는 대부분 네트워크의 결과에 따른 구조분석 또는 성과분석을 다루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광개발네트워크의 개념을 정립하고, 광역관광개발에서 네트워크 구조를 분석하고 네트워크 특성에 대한 지역의 태도와 네트워크 구조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광역관광개발의 지역을 대상으로 한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광역관광개발의 활성화 및 지역 간 네트워크의 이론적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론고찰을 통해 광역관광개발과 네트워크의 개념을 살펴보고 네트워크 특성에 대한 태도와 구조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네트워크는 상호 연결된 결절(node)의 집합으로 관계적 형태이며 관광개발네트워크는 관광개발 과정 및 운영에 참여하는 여러 행위자의 이해관계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자발적 상호관계의 복합조직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관광개발네트워크는 지역이 네트워크 내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가의 구조적 측면, 네트워크를 통해 어떤 혜택을 얻을 수 있는가의 효과적 측면, 네트워크 과정에서 어떤 기준으로 접촉하는가의 관계적 측면으로 나뉠 수 있다. 선행연구 결과를 종합할 때 지역의 네트워크 효과특성과 관계특성에 대한 태도와 네트워크 구조는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론고찰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특성을 효과특성과 관계특성으로 분류하고 네트워크 구조를 중심성과 구조적 공백으로 나눈 뒤 네트워크 특성에 대한 지역의 태도에 따라 네트워크 구조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국내 광역관광개발을 가장 먼저 진행하고 성과가 도출되고 있는 남해안관광벨트 23개 시‧ 군의 관광개발사업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네트워크 구조를 사회네트워크 프로그램인 UCINET6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SPSS/Win Ver 15.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차이검증(t-test)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남해안관광벨트에서 지역은 네트워크의 효과와 관계적 특성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관광개발네트워크는 타분야보다 초기단계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네트워크 특성에 대한 태도에 따라 지역은 네트워크 구조에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효과특성에 대한 태도는 내향연결중심성과 총연결중심성에 부(-)의 차이를 나타냈으며 관계특성에 대한 태도는 근접중심성과 구조적 공백에 정(+)의 차이를 나타냈다. 즉, 효과특성은 국지적(local) 네트워크와, 관계특성은 전체(global) 네트워크와 관계가 있었다. 가설검증 결과가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는데 이러한 결과는 정부 및 도에서 정책적 지원을 받아 공무원의 의사결정으로 진행되는 남해안관광벨트사업의 특수한 여건이 반영된 것이다. 본 연구는 사회네트워크 분석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이론을 관광개발 분야에 적용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관광개발네트워크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관광개발네트워크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적 검토와 영향변인과의 명확한 관계파악은 향후 지속적으로 보완되어야 할 과제이다. 본 연구와 같이 광역적 차원에서 네트워크 측면을 고려한 관광개발의 특성 분석은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관광개발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