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재정차익거래 일반 넬슨-시겔모형을 이용한 이자율기간구조 추정 및 예측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무재정차익거래 일반 넬슨-시겔(AFGNS)모형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이자율의 기간구조를 추정하고 추정된 모수를 이용하여 수익률곡선에 대한 예측을 실행하였다. AFGNS모형은 기존의 동적 넬슨-시겔(DNS)모형에서의 세가지 요인인 수준(level), 기울기(slope), 곡도(curvature)를 다섯가지 요인(수준, 기울기1, 기울기2, 곡도1, 곡도2)으로 확장한 모형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의 예측성과를 알아보기 위해 DNS모형, 무재정차익거래 넬슨-시겔모형(AFNS)의 예측력과 비교하였다. 모형추정 결과, 평균 가격오차의 경우는 국제금융위기 기간 자료의 포함 여부와 관계없이 DNS모형과 AFNS모형보다 AFGNS모형이 가장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세 모형간 예측성과를 비교한 결과, 국제금융위기 기간 자료를 포함한 경우에는 전반적으로 단순 시계열모형인 DNS모형이 가장 예측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2008년 하반기 발생한 국제금융위기 기간 자료를 제외한 경우에는 차익거래의 가능성을 배제하고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AFGNS모형이 가장 우월한 모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이자율 기간구조 추정 및 예측에 있어서도 미국자료를 이용하여 유사한 연구를 실행한 Christensen et al. (2008)의 연구결과와 유사하게 AFGNS모형을 이용하는 것이 예측력을 더욱 높일 수 있어 실무적으로도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