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금융 모형을 이용한 한국의 월별 이자율기간구조의 추정

Abstract

본 연구는 이자율 기간구조를 설명하는 미관측요인(latent factor)으로 거시경제요인을 도입하여 무재정차익거래 조건하에서의 이자율 기간구조를 도출하고 2001년 이후 한국 자료를 이용하여 모형을 추정하였다. 거시경제 요인은 물가요인과 실물요인을 사용하였으며, 이는 거시경제변수들로부터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 : PCA)을 이용하여 추출하였다. 모형의 추정을 위해 칼만필터 앨고리듬(Kalman filter algorithm)을 이용한 최우추정법을 사용하였으며 실증분석결과 첫째, 두 거시경제 요인으로 구성된 모형은 1년 이하의 단기금리에 대한 높은 설명력을 가지고 있는 반면 장기금리에 대한 설명력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형의 개선을 위해 추가적인 설명요인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추정기간 내에서 실물요인이 물가요인보다 이자율 기간구조와 더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2001년 이후 물가부분이 비교적 안정적이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 결과는 해외 문헌에서의 실증분석 결과와 일치하며 한국 경제에서도 거시경제 변수가 이자율 기간구조에 대한 설명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