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9 0

사회공헌과 기업가치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Title
사회공헌과 기업가치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Author
강성원
Advisor(s)
조지호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지 기업 간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객들과 일반 시민들의 기대 또한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날로 기업의 사회공헌과 기업가치에 관한 국내외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지만 대부분이 사회공헌 중 기부를 한 기업만을 표본으로 삼고 있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인식 아래 2000년부터 2008년까지 KOSPI에 연속적으로 상장된 금융업을 제외한 424개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기부금 지출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424개 기업의 9년 간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매출대비 기부금 지출비율은 기업가치에 양(+)의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부채비율은 외국의 연구결과와 같이 기부금 지출에 음의 영향을 나타내지만 설명력을 나타내는 유의 수준이 부족한 결과가 나왔다. 또한 외국인 지분율은 기업의 기부금 지출에 양의 영향을 나타내고 외국인 지분율이 0인 경우 특히 기업의 사회공헌의 척도로 삼은 기부금 지출이 현저히 낮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본 연구는 기부금 지출이 기업가치 증가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기대하고 있으며 외국인 지분에 영향을 받는 국내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경영진의 자발적인 활동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사회공헌, 기업가치, 기부금 지출비율, 부채비율, 외국인 지분율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89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81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