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8 0

영화산업의 온라인 서비스 이용에 관한 2편의 실증연구

Title
영화산업의 온라인 서비스 이용에 관한 2편의 실증연구
Author
김상식
Advisor(s)
김용규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영화는 개인의 여가에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최근 초고속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한 영화매체의 선택에 관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영화매체선택을 결정하는 요인을 찾고,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첫 번째 실증연구에서는 대학교 재학생 481명을 대상으로 하여 2006년부터 2008년까지 개봉한 영화들의 이용에 대한 설문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영화매체선택의 결정요인을 분석한다. 실증분석결과, 불법 다운로드 이용할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극장에서 ‘극장관람/극장비관람’의 선택비율이 92.1%만큼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불법 다운로드 이용할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홈비디오에서 ‘홈비디오 관람/홈비디오 비관람’의 선택비율이 82.8%만큼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작비는 외국영화에서 극장과 홈비디오의 이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나 한국영화에서는 극장과 홈비디오 이용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다운로드는 극장과 홈비디오 이용에 큰 대체효과를 가지며 제작비는 한국영화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영화의 이용에 있어 불법 다운로드는 다른 매체에 대해 보완효과보다는 대체효과를 크게 가짐을 의미한다. 그 이유는 예산제약시 소비자가 효용극대화를 위해서 극장과 홈비디오의 소비를 줄이고 다운로드 소비를 더 늘리기 때문이다. 이는 다운로드가 가격대비 효용이 다른 매체에 비해 월등히 크기 때문에 다른매체의 이용에 도움을 주기 보다는 수요를 잠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최근 극장과 홈비디오 시장에서의 수익성 악화는 불법 다운로드에 의한 대체효과로 인한 것이 분명하므로 불법 다운로드 시장을 합법 다운로드와 같은 합법 시장으로 이끌어 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최근 한국영화에서 소수 영화로의 제작비 증가 추세가 극장과 홈비디오 매출증가에 영향을 주기 보는 영화시장의 수익 불균형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영화시장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서는 독립영화들에 대한 지원 증가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실증연구에서는 앞선 논문과 같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무료 디지털영화의 이용이 극장과 홈비디오의 이용에 미치는 효과의 크기를 측정하였다. 주요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난 3년간 무료 다운로드의 이용은 극장 이용을 5.2%만큼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난 3년간 무료 다운로드의 이용은 홈비디오 이용을 47.8%만큼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결과는 안정적인 속도로 인터넷을 통하여 동영상 콘텐츠를 다운받을 수 있게 된 지금, 무료 디지털영화가 기존 영화시장의 매출을 줄이므로 시급히 대책을 내려야 함을 시사한다. 또 본 논문의 실증분석 결과는 향후 유료다운로드 영화의 범위를 확장하고 매체 간 경쟁을 고려할 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82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99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ECONOMICS(응용경제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