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돈응-
dc.contributor.author임대웅-
dc.date.accessioned2020-04-01T17:08:13Z-
dc.date.available2020-04-01T17:08:13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820-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104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임대웅 작곡「"Clatal" for Clarinet and Live Electronics」와 그에 관한 분석이다. 이 작품은 독주 클라리넷과 Tape, 그리고 실시간으로 제어되는 전자음향이 함께하는 라이브 일렉트로-어쿠스틱 음악(Live electro-acoustic music)유형에 속한다. 이 곡은 두개의 짧은 악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두 악장 모두 같은 음렬을 이용하여 선율을 구성하였고 리듬과 템포는 서로 대비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라이브 변조음향의 구성은 마이크로 수음되는 클라리넷 소리가 DSP프로그램 제어자에 의해 실시간으로 변조되는 부분, Multiple딜레이와 랜덤값의 Transpose에 의해 클라리넷 선율이 변조되는 부분, 그리고 미리 제작되어진 Tape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실시간 음향 변조에 쓰인 전자음향 기법은 프리퀀시쉬프터, 코러스, 딜레이, 피치쉬프터 등이며 Tape부분은 직접 녹음한 사물들의 소리에 필터, 페이즈 보코더, 그라뉼라 신세시스 등을 이용해 변조하여 사용하였다. 각 프로그램의 파라메터와 이벤트 제어에는 미디 컨트롤러와 미디페달이 사용되었다. 결론적으로 임대웅의「"Clatal" for Clarinet and Live Electronics」는 명확한 기보에 의해 확정된 클라리넷의 선율과 랜덤값에 의해 변조되는 가변적 선율, 라이브로 변조되는 음향, 그리고 직접 녹음한 사물들의 소리를 변형시킨 Tape음향의 긴밀한 상호관계를 이루는 결합을 통하여 새로운 색채와 리듬을 표현하도록 작곡되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임대웅 작곡「"Clatal" for Clarinet and Live Electronics」의 분석 연구-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Clatal" for Clarinet and Live Electronics」composed by Lim, Dae woong-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임대웅-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음악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뉴미디어 작곡-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