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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임종우-
dc.contributor.author정미선-
dc.date.accessioned2020-04-01T17:08:01Z-
dc.date.available2020-04-01T17:08:01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810-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441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관현악곡 「五 福」의 분석 및 총보로 구성되어 있다. 五 福은 다섯가지 복으로 곧,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이다. 관현악곡 「五 福」은 작곡자에 주관에 의하여 다섯가지 복의 내용을 가장 구체적으로 표현할수 있는 ‘제비’라는 구체적인 대상을 두어 ‘제비’의 습성과 환경에 맞게 「五 福」을 재구성하여 형식과 내용, 주요동기, 주제, 리듬과 박자, 셈여림, 관현악법을 다루었다. 제1부에서는 관현악곡 「五 福」을 분석하였고 제2부에서는 총보를 제시하였다. 형식은 서주와 단락 A, B, C, B', A'의 6부분으로 순환구조로 구성되어있으며 각 단락은 五 福의 내용에 의거하여 구분되어 진다. 서주 부분에서는 이 곡의 구체적 대상자인 ‘제비’의 유도동기(Leit motive)가 등장하며 이것은 각 단락에서 변형, 발전되어 나타난다. 단락별 분석에서는 각 부분을 하위단락으로 나누어 음고재료, 리듬, 관현악법, 곡의 전개, 다섯가지 복의 내용과의 음악적 연관성 등 각 부분의 특징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즉 이 작품은 구체적 대상자 ‘제비’에 의해 재구성된 다섯가지 복의 내용에 의거하여 형식과 음악적 요소가 구성되었으며 악곡을 전개, 발전시켜가는 구성의 기본으로 작용되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관현악곡 「五 福」 작곡 및 분석-
dc.title.alternativeThe composition and analysis of 「The five blessings」 for orchestra-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정미선-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음악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작곡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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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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