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공성 재료를 사용한 석고보드의 흡습 및 포름알데히드 흡착 특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활성백토, 규조토, 벤토나이트 및 제올라이트와 같은 다공성 소재를 사용하여 석고보드를 제조하였다. 포항 활성백토와 철원 규조토는 수분 흡․ 방습에서 우수한 특성을 나타내었으며, 이는 비표면적과 기공 부피가 크기 때문이다. 활성백토 P1을 10% 첨가한 석고보드의 수분 흡습량은 62.0g/㎡, 수분 방습량은 50.2g/㎡이다. 규조토 P를 10% 첨가한 석고보드의 수분 흡습량은 59.5g/㎡, 수분 방습량은 49.0g/㎡이었다. 다공성 원료를 첨가한 석고보드의 수분 흡습량은 수분 방습량 보다 높게 나타나며, 석고보드의 비표면적과 수분 흡습량의 상관관계지수는 0.98, 수분 방습량과는 0.97로 높은 상관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공성 원료 10% 첨가 시 포름알데히드 흡착량은 12시간 안에 90%를 상회하였으며, 포름알데히드의 흡착성능은 석고보드의 나노기공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향상된다. 분해제를 첨가한 석고보드는 포름알데히드의 재방산을 감소시키며, 이는 포름알데히드가 분해되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