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독화된 수두 생 바이러스백신의 역가시험에 있어서 Vero세포를 이용한 면역포커스염색시험법의 밸리데이션 및 평가

Abstract

In vitro 세포감염시험인 수두 바이러스의 역가시험은 약독화된 수두 생 바이러스백신의 효능을 평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포감염시험으로 역가를 측정할 경우 세포주와 시험방법에 따라 함량이 달라질 수 있다. 가장 적합한 시험방법을 찾기 위해 세포와 시험방법을 변경하여 가장 일반적인 시험방법인 MRC-5 세포를 이용한 표준한천중층시험법과 비교하였다. 검체는 4 개의 제조사에서 생산된 약독화된 수두 생 바이러스 백신 (Oka주 3품목, MAV/06주 1품목)을 사용하였으며, 밸리데이션은 정밀성, 일치성, 강건성으로 검증하였다. 4품목에서 Vero 세포를 이용한 면역포커스염색시험법의 focus 수가 표준한천중층법의 plaque의 수보다 약간 높았다. Vero 세포를 이용한 표준한천중층시험법 및 면역포커스염색시험법에서 희석배율과 plaque 혹은 focus 수의 관계는 각각 높은 선형관계와 신뢰도를 가지고 있다 (Mean R2=0.9087, Mean R2=0.8954). 표준한천중층시험법과 면역포커스염색시험법의 상관관계는 품목과 세포주의 종류에 따라 약간 차이는 있지만 좁은 표준편차 내에서 일관성을 나타내고 있다. 정기적인 품질관리에 적용하여 면역포커스염색시험법이 표준한천중층법을 대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