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계측시스템의 능력을 고려한 비공정능력지수

Abstract

하루에도 수십에서 수백 개의 기업이 탄생하고 사라지는 무한 경쟁시대에 기업의 생존 전략은 R&D를 통한 신기술의 개발뿐만 아니라,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질적 향상으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세분화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양질의 상품·서비스에 대하여 설계·제작·검사가 물론 중요하지만 이를 유지/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에 대하여 보다 세심한 관리가 요구되어진다. 이 때문에 우리는 프로세스, 즉 생산 공정이나 검사 공정 등에서 분석이 요구되어지고 있는 바,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관리를 위하여 계량화된 공정능력지수를 사용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세스에 대하여 보다 다양한 정보를 프로세스 관리자에게 제공함으로서 관리의 효율화 및 공정 관리 인원의 검사/계측시스템에 대해 즉각적인 파악 및 관리의 효율화 꾀할 수 있는 신개념의 비공정능력지수를 제안한다. 공정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기존의 공정능력지수와는 달리 규격에 대한 평균과 분산 비를 이용하여 공정을 평가하는 비공정능력지수는 목표치와 규격중심이 일치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 또한 규격중심에서 목표치가 변화할 때 그 방향성에 대해서도 감지할 수 있으며, 공정 평균과 여러 공정에 관한 분산의 정보를 나누어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분리된 정보를 제공하는 비공정능력지수를 이용하여 기존의 공정에 대한 능력분석과 검사/계측시스템의 이상여부 까지 동시에 판별할 수 있도록 고안하였으며, 공정의 능력은 6시그마 경영전략에 통계적 척도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