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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재구성을 위한 자동차 정면충돌 변형에 관한 연구

Title
교통사고 재구성을 위한 자동차 정면충돌 변형에 관한 연구
Author
박승범
Alternative Author(s)
Park, Seung Bum
Advisor(s)
오차환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교통사고는 사고 당사자들에게 정신적 피해와 물질적 피해를 가져온다. 다른 유형의 사고와 다르게 교통사고는 형사적 책임과 민사적인 손해배상에서 첨예하게 대립되는 경우가 많다. 교통사고의 발생은 자동차의 충돌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사고 재구성을 위한 과학적 분석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재구성 분석은 대부분 물리학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본 논문은 자동차 충돌 사고의 재구성을 위한 분석 방법으로 사용하기 위해 장벽 충돌의 소성 변형으로부터 충돌속도 추정의 모형 도출과 기존 모형에 대한 타당성 고찰을 주 연구로 하였다. 새롭게 제시된 모형은 NHTSA의 충돌 실험 자료를 통계적인 분석과 함께 자동차 충돌 현상의 미시적인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 결과 자동차 충돌 소성변형으로부터 충돌 속도의 추정은 자동차의 질량 효과 영향을 고려함으로써 추정 값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으며, 또한 95% 신뢰구간을 고려하는 것이 타당함을 보여주었다. 기존 모형의 고찰 결과 정면 장벽충돌의 경우는 Campbell의 모형이 가장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승용 차종과 MPV 차종에 대해 파라미터를 결정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기둥 충돌로 대표되는 단면적이 작은 물체와의 충돌에 대해서도 고찰했다. 기존의 모형은 추정 속도의 오차율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NHTSA의 충돌실험 자료로부터 최적화된 모형을 고찰한 결과 기둥 충돌의 경우는 이선형 모형이 가장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롭게 제시된 속도 추정 모형은 사고 재구성에서의 계산 결과에 대한 신뢰성 확보와 함께 속도 추정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법과학 측면에서의 활용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57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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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PHYSICS(물리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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