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리케이션의 과거 실행 패턴에 기반한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Abstract

가상 메모리 기법이 적용되는 시스템에서는 메모리 가상화의 결과로 발생하는 페이지 폴트에 의해 시스템 성능의 저하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페이지 폴트를 방지하기 위하여 많은 운영체제는 페이지 교체라는 방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의 메모리에 대한 참조 패턴에 대응하는 여러 가지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들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메모리상에 존재하는 페이지를 내용에 따라 코드 페이지와 데이터 페이지로 구분한 후 그것을 페이지의 참조 순서에 대한 예측에 사용하여 필요할 때마다 새로운 working set을 정의하고 그 페이지들을 교체대상에서 제외하는 방법을 소개하며, 제안 방법을 실제 시스템에 적용하여 성능을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