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연결망의 특성 분석

Abstract

블로그그의 이용이 활발해지면서 전체 웹에서 블로그가 차지하는 정보 전달 체로서의 비중이 매우 높아졌다. 이에 따라 블로그 공간을 대상으로 하는 양한 연구의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블로그 공간은 웹 공간과 능적인 차이점이 존재한다. 이로 인해 기존의 웹 공간에 대한 분석 방법이나 응용 알고리즘들을 블로그 공간에 그대로 적용하면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라서 블로그 공간에 적합한 알고리즘의 개발을 위해 블로그 공간의 특성을 석할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블로그 공간을 블로거와 액션을 이용하여 블로그 연결망을 구성하고, 구성된 연결망에서 블로그 공간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한다. 첫째, 블로그 연결망에서도 척도 없는 연결망의 특성이 나타남을 보인다. 둘째, Bow-Tie 구조를 구성하여 웹 연결망의 Bow-Tie 구조와의 차이점을 분석한다. 셋째, 블로그 공간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분석한다. 넷째, 블로그 연결망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규모가 커지고 밀도가 높아짐을 밝히고, 블로그 연결망의 활동이 거의 uniform하게 일어남을 밝힌다. 마지막으로 블로거들의 포스트 작성 및 스크랩 등의 행동 패턴을 분석한다. 본 연구가 향후 블로그 공간에 적합한 알고리즘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