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I기반 평가 문항 저작 시스템

Abstract

최근 이러닝 시장이 확대되면서 학습 평가와 관련된 시스템 및 콘텐츠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기존에는 평가 시스템마다 독립적인 형식의 콘텐츠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콘텐츠의 공유 및 재사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평가 문항의 상호 운용 표준화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IMS 글로벌 러닝 컨소시엄은 QTI라는 평가 문항 표준안을 제시하였고, 최근 이를 준수하는 평가 문항 저작 시스템들이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발표된 문항 저작 시스템들은 특정 표준안을 준수하기 위해서 메타데이터 입력 위주의 저작 환경만을 제공하였다. 저작자가 문항의 구성에 따른 평가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평가 문항의 자유로운 구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저작자가 임의로 문항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저작 시스템을 제안한다. 시스템은 QTI 표준안을 준수하여 문항의 상호 운용성을 보장한다. 그리고 위지윅 기반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임의의 문항 구성이 가능하다. 시스템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서 기존 시스템들과 문항에 대한 재현율을 비교 평가 하였다. 최근 5년간의 초, 중, 고등학교 및 수능 기출 문제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 저작자가 QTI 표준안을 준수하면서 기존 시스템들에 비해 문항을 더욱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이 제안하는 시스템은 사용자가 자유롭게 문항을 구성할 수 있는 저작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존 시스템으로는 불가능한 다양한 유형의 표준형 평가 콘텐츠를 저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