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센서필드에서 소프트핸드오버를 이용한 멀티 싱크 기반의 이동성 관리

Abstract

센서 네트워크는 수많은 센서 노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변 환경을 감시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현재까지 수행되어 온 센서 네트워크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고정된 상태의 싱크 노드를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이동성을 바탕으로 한 싱크 노드, 즉 모바일 싱크 노드를 바탕으로 한 유비쿼터스 응용에서는 센서 필드에서 수집된 데이터가 모바일 싱크까지 끊김 없이 전송되는데 어려움이 존재한다. 센서 데이터가 손실되지 않고 모바일 싱크 노드에 전달되기 위해서는 라우팅 경로가 모바일 싱크의 이동에 따라 갱신되어야 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싱크와 고정 노드간의 통신을 통해 이동 방향을 예측하였고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한 대규모 센서 네트워크에서 멀티 싱크를 기반으로 이동단말의 망간 이동시 통화 유지를 위한 기술인 소프트 핸드오버를 활용함에 따라 라우팅 경로가 손실되지 않고 계속해서 갱신되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TinyOS를 바탕으로 Multi-Sink를 수행하는 새로운 프로토콜을 실험을 통해 우수성 검증을 하였으며, 대규모의 센서 필드에서 이동 싱크 노드로 향한 경로 갱신이 이동 싱크의 속도에 따라 어떤 결과 값을 갖는지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