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MHz, 350W급 DC-AC컨버터 설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portable 의료기기 내부에 들어가는 TFT LCD Touch Screen의 구동을 위한 풀-브리지 DC-AC 컨버터를 기술하였다. 고주파 스위칭을 통해 컨버터를 소형, 경량화 할 수 있으나, 컨버터의 스위칭 손실과 EMI 노이즈를 증가시킨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을 위해, 영전압 스위칭기술을 DC-AC컨버터에 적용하였다. 제작된 컨버터의 최대 출력전력은 350W이며, 이 때 출력전압과 전류의 실효치는 각각 430V와 800mA였다. 컨버터의 최대 효율은 86%였으며, 입력전압의 변화범위 0V에서 50V 내의 구간에서 82% 이상의 효율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