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적 상관 관계에 기반한 개선된 교차 탐색 패턴의 고속 블록 정합 알고리즘

Abstract

MPEG4/H.264 등의 비디오 코덱은 인코딩 및 디코더 과정에 있어 움직임 추정 (Motion Estimation : ME)을 수행한다. 움직임 추정은 연속된 프레임에서 움직임 벡터를 찾는 과정을 의미한다. 블록 정합 움직임 추정은 동영상에서 프레임간의 시간적인 중복성을 제거하여 데이터를 압축함으로써 효율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 블록 정합 움직임 추정을 하기 위해 2가지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개선된 교차 탐색 패턴과 이 패턴에 기반한 공간적 상관 관계를 이용한 움직임 추정을 수행한다. 개선된 교차 탐색 패턴은 움직임 추정을 하기 위한 연산량을 줄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