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복막강 병변에 대한 투시 유도하 척추주위 접근법

Abstract

목 적: 대동맥 주위 임파절 생검과 요근 농양의 배액을 위한 척추 주위 병변의 투시 유도하 접근법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투시 유도하 척추주위 접근법을 이용하여 대동맥 주위 임파절 생검(n=4) 및 요근 농양의 배액(n=5)이 이루어진 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1명의 환자는 양측 요근 농양에 대하여 각각 배액을 시행한 경우 이었다. 시술 전 복부 전산화단층촬영(CT) 영상을 이용하여 병변의 위치와 크기를 확인한 후, 접근 방향과 깊이를 결정하였다. 환자를 복와위로 위치시키고 혈관촬영 장치의 투시유도하에 후복막강을 통하여 병변을 천자 후 생검과 농양 배액을 시행하였다. 결 과: 4예의 임파절 생검 중 3예에서 조직학적 진단이 가능했다. 6예의 요근 농양 배액에서 병변은 순조롭게 배액되었으며 이후 추적관찰에서 임상 증상과 병변의 호전이 관찰되었다. 시술 과정과 직후에 시술과 연관된 합병증은 관찰되지 않았다.. 결 론: 대동맥 주위 임파절 및 요근 농양과 같은 후복막 병변에 대한 투시유도하 척추주위 접근법은 안전하고 유용한 방법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