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간호사의 노인간호 교육요구 중요도 비교연구

Abstract

국 문 요 약 본 연구는 노인을 간호하는 가족과 간호사가 인지하는 노인환자 가족의 교육요구 중요도를 파악하고 비교함으로서 노인환자 가족의 교육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 되었다. 본 연구 대상은 경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노인전문요양병원 1곳, 서울지역 노인요양병원 3곳, 경기지역 노인보건센터 1곳, 서울과 경기지역 노인요양원 3곳을 포함한 총 8곳에서 노인을 간호하는 간호사 214명과 노인환자 가족 126명이며 자료수집 기간은 2009년 9월 28일부터 11월 1일까지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는 이경화(2005)가 개발한 노인간호 교육요구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1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와 ANOVA, 그리고 DMR(사후검증 : Duncan`s Multiple Range Test)로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노인간호 교육요구 중요도의 영역별 평균에서 간호사는 ‘노인 건강문제’가 가장 높았으며, ‘노인 간호기술’, ‘노인 간호과정’, ‘노인 간호이론’순이었다. 노인환자 가족은 ‘노인 건강문제’가 가장 높았으며, ‘노인 간호이론’, ‘노인 간호기술’, ‘노인 간호과정’순이었다. 간호사가 노인환자 가족보다 ‘노인 간호기술', ‘노인 간호과정’에서 교육요구 중요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인 간호이론’과 ‘노인 건강문제’는 간호사가 노인환자 가족보다 다소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영역별로 보면 노인 간호이론 영역에서는 ‘보건 의료 정책’에서 노인 환자 가족의 교육요구 중요도가 간호사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4.364, p= .000). ‘노인과 간호진단’에서는 간호사가 인지하는 노인환자 가족의 교육요구 중요도가 노인환자 가족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3.542, p= .000). 노인 간호기술 영역에 따른 중요도는 ‘침상목욕 및 머리감기기’, ‘적절한 체위의 유지’에서 노인환자 가족의 교육요구 중요도가 간호사의 교육요구 중요도 보다 다소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간호(욕창간호법)’의 항목에서는 간호사와 노인환자 가족에서 각각 가장 높은 교육요구 중요도를 보였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 건강문제 영역에 따른 중요도는 ‘감각기관의 변화’, ‘비뇨생식기계’ 항목에서 간호사가 인지하는 노인환자 가족의 교육요구 중요도가 노인환자 가족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2.520, p= .012). ‘신경계’에서는 노인환자 가족의 교육요구 중요도가 간호사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4.525, p= .000). 노인 간호과정 영역에 따른 중요도는 ‘노인의 인지기능 검사’ 항목에서만 노인 환자 가족의 교육요구 중요도가 간호사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2.274, p= .024). 3)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 간호이론분야의 교육요구 중요도는 연령(F=2.755, P= .043)과 최종학력(F=5.366, P= .005)을 제외한 대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간호사의 직무특성에 따른 노인간호 교육요구 중요도는 노인 간호과정에서 현 근무지에서의 근무년수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2.889 P= .037). 4) 노인환자 가족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 간호이론분야 교육요구 중요도는 교육정도와 환자와의 관계를 제외한 대부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인 간호기술분야 교육요구 중요도는 가족형태(t=2.985, P= .003)와 환자와의 관계(F=4.135, P= .002)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 건강문제해결 교육요구 중요도는 종교(F=2.846, P= .040)와 가족형태(t=2.363, P= .020)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인 간호과정 분야 교육요구 중요도는 대부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가족 형태에서만 핵가족이 대가족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t=2.524, P= .013).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간호사가 인지하는 노인환자 가족의 교육요구 중요도와 노인환자 가족의 교육요구 중요도는 다소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노인환자 간호에 가족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노인환자 가족의 교육요구 중요도에 부합한 실제적인 정보제공과 노인환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으며 이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