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5 0

온라인상 주문형 선물포장 활용방안 연구

Title
온라인상 주문형 선물포장 활용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Application Method for Gift Wrapping on Demand on On-line
Author
안윤정
Alternative Author(s)
An yun jeong
Advisor(s)
김응화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인류의 역사상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온 인터넷은 오늘날 우리의 생활환경에 일부가 되어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인터넷의 등장은 사회 전반적인 시스템 자체를 변화 시켰으며 기업들 간의 과도한 경쟁 속에서 포화 상태에 직면했던 기존의 시장에 사이버마켓(cyber-market place)이라는 거대한 가상시장을 만들어 냈다. 이렇게 가상공간에서 전자적 매체를 이용해 물리적 장소와 시간의 구애 없이 상품을 구매하는 방식의 시장개념을 가지는 인터넷 쇼핑몰은 기존의 전통상거래 방식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이를 이용하려는 이용자수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런 시대의 흐름에 따라 선물포장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이러한 온라인상의 선물포장은 인터넷의 특성을 이용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에 따른 문제점이 많은 것 또한 사실이다. ‘선물’은 단순히 재화를 주고받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나타내는 감성적인 교류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선물포장은 제품보호의 1차적인 의미 뿐 아니라 선물이 가지는 의미와 그 기능을 더욱 효과적으로 배가 시키는 역할을 한다. 선물포장에 있어서 선물은 감사나 축하의 뜻을, 또는 사랑하는 마음 등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선물포장디자인은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선물 본연의 기능 외에 시대흐름을 반영한 성숙한 감정의 표현이 더해져 받는 이의 만족도를 높인다. 그러나 현재의 선물포장디자인은 아직까지도 일본에서 건너온 형식의 양상을 보이는 것이 대부분이며 소비자들의 감성적인 요구는 무시된 채 대량생산의 획일화된 생산방법으로 제작되어져 현재까지도 큰 발전 없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구매에 있어 자신의 개성이나 감성을 중시하고, 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을 원하고 있다. 대량생산으로 획일화 되는 생산방식에 싫증을 느끼고 손으로 직접 만드는 정성이 느껴지는 핸드메이드 스타일에 대해 갈망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시점에서 소비자의 Needs에 의해 맞춤 제작되어지는 주문형 선물포장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새로운 선물포장 개념이라 할 수 있겠다. 또 주문형 선물포장은 그 규모가 거대하진 않지만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을 갖추고 있다. 최근의 상업포장디자인은 기업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경쟁 속에서 큰 발전을 이루고 있는데 반해 국내 선물포장 분야는 디자인적 의미도 부여받지 못한 채 단순한 선물포장 분야로 등한시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선물포장 분야를 디자인의 한 분야로 인식시키는 계기가 절실히 요구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17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00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