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5 0

모바일 폰 통합 서비스를 위한 UI 디자인의 사용성 향상에 관한 연구

Title
모바일 폰 통합 서비스를 위한 UI 디자인의 사용성 향상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to improve the usability of UI design for the Mobile integral service
Author
안지희
Advisor(s)
박경진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모바일 폰을 비롯한 디지털기기들이 일상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정보화 시대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기술이 고도화되고 기능이 복잡해지면서 오히려 사용자의 사용성에 있어서 제약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UI를 하나 또는 하나의 공통적인 요소로 통합하기 위한 통합형 UI를 적용시키려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다양한 디지털 기기들의 통합형 UI 서비스들이 나오고 있지만 모바일 폰이 문제에 대한 중압감이 가장 크다. 최근 들어 통신사마다 전반적인 메뉴에 대한 통합서비스를 내놓고 있지만 사용자들의 만족도와 사용성에 있어서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폰 통합 UI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모바일 폰은 이동성과 휴대성의 특징 때문에 제한된 인터페이스의 요소들을 한 화면에 전부 제시해야하는 특징이 있다. 이로 인해 더 많은 기능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많은 모바일 폰 제조회사가 개별 UI와 개별 기능 버튼을 생각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 모바일 폰이 다양한 상품 군들 중에서 문제에 대한 중압감이 가장 크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사용자들의 사용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폰 통합 UI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여, 보다 많은 계층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방향을 제시하여 사용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연구자는 우선 반응이 민감한 연령대의 현재 국내 모바일 폰 제조사의 UI 디자인의 만족도를 알아보고 실험을 통하여 효율성 분석을 하여, 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았다. 국내 모바일 폰 제조사는 상위 4개를 차지하는 제조사를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9개의 메뉴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효율성 연구에서는 제시된 방향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차원척도법을 통하여 만족도와 사용성의 관계와 각 메뉴간의 유사성을 밝혀내었고, 만족도조사와 효율성연구의 결과로 통합 UI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여 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 폰 UI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사용성과 디자인에 관한 연구라고 할 수 있으며, 앞으로 모바일 폰 통합 서비스를 위한 중요한 참고자료로 사용되는데 그 목적이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17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67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