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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정체성을 효율적으로 알리기 위한 U.I(University Identity) 연구

Title
대학의 정체성을 효율적으로 알리기 위한 U.I(University Identity) 연구
Other Titles
A study for Effectively Advertizing U.I(University Identity)
Author
윤치호
Alternative Author(s)
yoon chi ho
Advisor(s)
박규원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사회 환경의 전반적 변화로 인해 대학의 교육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 취업난으로 대표되는 사회 변화의 양상과 함께 대학 정원대비 입학 예정자의 비율도 현저히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결과, 대학들의 상호 경쟁이 심화되어 학생 유치를 위한 치열한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다. 다양한 대학들의 노력들 가운데 대학의 정체성 확립과 이미지 통합화를 위한 U.I(University Identity)디자인 개발은 중요한 방안으로 대두되었다. U.I는 대학의 분병한 정체성 확립은 물론 자긍심과 단결심, 연대감 성립과 더불어 대학의 미래 비젼을 제시하는 가장 효율적인 매개체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새롭게 리뉴얼된 대학의 U.I디자인들은 신문,TV, 인터넷은 물론 기타 홍보매체나 대학 내 다양한 환경에 적용시켜 대학의 정체성 확립은 물론 미래 비젼을 분명하게 각인시키고 나아가 대내외적으로도 높은 홍보 효과를 구축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추세는 날로 증대될 것으로 전망이 된다. 한편 문화 예술분야 교육기관으로서의 분명한 독자성과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서울예술대학은 1962년에 개교한 이래 이 분야를 선도해오고 있는 특성화된 종합 예술대학임에도 불구하고 미흡한 면이 있다. 서울예술대학의 U.I디자인은 2000년에 리뉴얼되어 대학 홍보와 정체성 확립에 사용되고 있지만, 일부 유명 연예인을 사용하는 홍보, 마케팅으로 치우쳐져 효율적으로 사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정체성을 효율적으로 알릴 수 있는 U.I 디자인과 적용성에 대해 알아보고, 서울예술대학의 효과적 U.I 디자인 적용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의 환경과 변화, 미래 전망과 대학 정체성 확립을 위한 디자인 효율성에 대한 관계성을 선행 연구논문, 관련 서적, 인터넷 자료들을 통해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 사례 조사는 국내외 주요 대학의 U.I 디자인의 베이직 디자인 요소와 적용 사례를 분석,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국내외 대학의 심볼 마크를 형태별로 여섯 가지 요인으로 조사하였다. 그 중 국내 대학은 최근 리뉴얼한 대학을 중심으로 U.I 디자인에 대해 ‘정통성’, ‘상징성’, ‘심미성’, ‘주목성’, ‘차별성’의 다섯 가지 항목 분류, 5점 리커트 척도법으로 분석하였다. 이 결과 5점 만점에 고려대학교(4.18)> 서울예술대학(4.04)> 성균관대학교(3.90)> 한양대학교(3.74)>단국대학교(3.68),연세대학교(3.68)> 청강문화산업대학(3.66), 중앙대학교(3.66)> 국민대학교(3.48)> 계원디자인예술대학(3.4)> 건국대학교(2.96) 순의 결과가 도출되었다. 비교적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은 대학의 U.I 디자인 특성은, 기존의 심벌에서 리뉴얼에 있어 정통성과 상징성을 유지해 그 안에서 변화를 연출했기에 구성원의 혼란이 최소화되었다는 점이 나타났다. 이는 대학의 정체성이 더욱 확고해졌다는 장점으로 이해될 수 있는 부분이며, U.I에 있어 디자인은 대학의 정체성 확립과 미래 비젼, 홍보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실제 사례라 할 수 있다. 구체적인 효율적 U.I디자인 활용 방안은 첫째, 심볼마크, 로고 타입의 형태는 대학의 정체성이 적절한 내포성. 둘째, 심벌마크, 로고타입, 캐릭터, 사인류 등의 각종 응용디자인 사용에 대한 적정한 규정과 일관된 적용과 시행 유지이며 특히 컬러에 대한 적절한 실행력이 중요하다. 셋째, 적극적인 슬로건 제정과 사용이 중요한 것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방안은 모든 대학들의 U.I 디자인 적용에서 효율적이며 서울예술대학에서도 적절히 사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외부인들이 주로 접하는 대학의 서식류와 사인, 홍보물에 있어 일관적인 U.I디자인 적용과 서울예술대학의 슬로건 제정 그리고 지속적으로 사용되어 구성원들의 이해와 자부심을 고취시켜야 한다.. 서울예술대학의 새로운 슬로건인 ‘세계와 함께하는 종합예술대학’ 이라는 이미지를 고취시키기 위해 대외적으로 학교의 예술적 이미지를 알리는데 효과적인 U.I디자인의 적용과 관리가 특히 중요하다. 이는 결과적으로는 대학 내의 조직원들은 물론 외부적의 예비 구성원이나 기타 많은 대중들에게 대학의 정체성을 알리고 이미지를 구축하고, 홍보를 실천하는 가장 중요한 단초가 된다. 본 연구는 국내외 대학들의 U.I 디자인에 대한 자료와 근거를 바탕으로 연구되었다. 그러나 효율성에 대한 정량적 근거나 데이터가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나 이것도 충분한 정량적 자료가 되기는 미흡하리라 생각된다. 향후 더욱 방대하고 세분화된 조사와 연구가 지속되길 바라며, 본 연구가 향후 대학들의 U.I 차별화 전략 수립을 통한 국내 대학들의 정체성 확립과 경쟁력 확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16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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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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