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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 Art가 소비자의 감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Tech Art가 소비자의 감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uthor
정상문
Advisor(s)
박경진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른 생활양식의 변화로 기존의 가전제품에 대한 구입성향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제조기술의 발전에 따른 제품기능이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평준화됨에 따라 고객의 구매성향도 단순히 제품의 기능이 주는 편익(benefit)에만 따르지 않고, 제품이 제공하는 편리한 기능과 더불어 제품에 담긴 이야기나 자신만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감성 중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실질적인 요구에 대해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소비자의 미세한 움직임을 감지하여 기업에서는 오랜 시간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려는 노력을 해 왔다. 이는 가전제품의 시장이 평준화 되어 감에 따라 제품의 차별화를 위한 ‘프리미엄 디자인(premium design)’에 주력하기 시작하면서 표면처리에 대한 차별화와 더불어 명품 브랜드와 타 산업 디자이너 컨버전스 디자인의 사례 등을 통해서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트렌드가 디자인 프로세스의 중요한 하나의 요소로서 제품의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축으로 자리매김 하였으며, 기업에서는 이러한 소비자 기호의 변화가 시대적 변화에 따른 마케팅의 변화와 더불어 감성마케팅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기술(Tech)과 예술(Art)의 제휴를 통한 마케팅 트렌드가 이러한 추세를 적극 반영하여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다. 테크아트(Tech Art)는 기술(Tech)과 예술(Art)를 합친 신조어로써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능과 예술적 요소를 디자인으로 구현한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마케팅 트렌드인 기술(Tech)과 아트(Art)가 결합된 테크아트(Tech Art)의 개념을 살펴보고, 감성적 요소가 접목되어 기존의 제품보다 테크아트(Tech Art)를 선호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기존의 다른 제품들보다 선호하는 소비자의 구매원인을 도출하여 성공요인을 분석하는데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16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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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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