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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용접 자동화설비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관한 연구

Title
차체용접 자동화설비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nhancement of the Competitive Power of Automobile Body Welding FA Companies
Author
강우성
Alternative Author(s)
Kang, Woo Sung
Advisor(s)
이정연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자동차 차체용접 설비는 차의 형상과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는 곳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공정이다. 이에 자동차 차체 생산 공정은 자동차 생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자동차의 외관 품질을 결정하는 공정이고, 설비의 높은 품질과 안전성을 요구한다. 차체용접 자동화설비산업은 전반적인 자동차산업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대중화가 이루어진 오늘에 와서는 다양한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해 차종도 다양해졌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차체용접 자동화설비기업은 단일 차종의 대량생산에 초점을 맞추던 기존의 방식이 아닌, 한정된 공간에서 다양한 차종의 생산이 가능한 다차종 혼류생산 방식에 대한 연구·개발에 주력해야하고 이를 위해 대기업인 자동차 제조사에 의존할 것이 아니라 설비에 대한 자체적인 연구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최근에는 자동차 회사 간의 사활을 건 신차 개발 기간 단축 및 저가 차량 개발 경쟁으로 고품질, 저원가, 단납기, 대응을 요구하고 있으며 고객의 니즈 대응을 위하여 설비 업체의 경쟁력 확보는 시급한 실정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차체용접 자동화설비 기업은 이러한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조직을 구성하지 못하고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따라서 무한경쟁 하에 급변하는 자동차 산업 환경에서 자동화설비 기업의 문제들은 산재되어 있다. 기술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부족하고 고객의 요구 품질 대응 체계 및 방법 미숙으로 고객으로부터 불신의 원인을 제공함은 물론 고객간, 설비메이커간의 가격 경쟁 심화로 기업 경쟁력이 동반 저하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와같이 차체용접 자동화설비 기업의 문제점을 살펴보았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경쟁력 제고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개발(R&D) 기술력 확보를 통한 경쟁력을 제고하여야 한다. 기존의 2차원 설계 방식에서 3차원 설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며 이를 통하여 생산성향상과 설계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 상에서 OLP(Off Line Program)을 실제 로봇에게 이식(Off Line Teaching)하여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제거하고 유연한 생산 및 단납기 대응을 위하여 로봇을 이용한 설비개발을 제시한다. 둘째, 품질보증체계 확립을 통하여 경쟁력을 제고하여야 한다. 설비메이커는 설비의 품질을 보증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져야함은 물론 지속적인 교육을 통한 유지 보수 및 국제 품질 인증시스템을 확보하여 공신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설비기업이 확보해야 할 국제 품질 인증시스템으로는 ISO9001, QS9000, ISO/TSI6949, ISO14001 등을 제시한다. 셋째, 가격경쟁력 확보를 통한 경쟁력을 제고하여야 한다. 비용절감과 Cost Down 을 위하여 VA/VE 활용을 강화하여야 하고 기술표준화를 통하여 제품과 작업을 단순화하고 부품과 작업을 표준화하며 기계와 공구의 전문화를 추진하여 검증된 설계품질과 기술경쟁력을 확보하여야 한다. 또한 중국을 비롯한 신흥시장을 개척하여 차별화된 기술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블루오션 시장 확보를 제시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16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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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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