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4 0

이익조정과 세무계획의 효과에 대한 이익의 정보성

Title
이익조정과 세무계획의 효과에 대한 이익의 정보성
Other Titles
The impact of Earnings Management and Tax Planning on the information Content of Earning
Author
송환식
Advisor(s)
고종권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이익조정과 세무계획에 의한 재무이익과 세무이익의 이익의 정보성을 미래의 주가수익률과 관련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Chen, Dhaliwal and Trombley(2007)의 방법을 원용하여, 이익의 정보성을 미래의 주가수익률과 관련하여 이익조정과 세무계획에서의 재무이익과 세무이익의 정보성을 연구하였다. 세무이익의 변화 없이 재무이익을 증가시키는 이익조정 방법과 재무이익의 변화 없이 세무이익을 감소시키는 세무계획 방법은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이익조정과 세무계획에서의 재무이익과 세무이익은 서로 독립적이라고 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익조정과 세무계획에서의 재무이익과 세무이익은 올바른 경영성과를 반영하지 않고, 이익의 정보성도 상대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익의 정보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2000년부터 2007년까지 총 1615기업-년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익조정 기업을 구분하기 위하여 재량적 발생액과 실물활동조정의 종합 측정치의 중위수를 기준으로 판단하였고, 세무계획 기업을 구분하기 위하여 유효세율의 중위수를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실증분석결과는 이익조정에 의한 재무이익의 이익의 정보성은 상대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익조정에 의한 세무이익은 상반된 방향성이면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으며 세무계획에 의한 재무이익과 세무이익은 방향성은 일치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이익조정과 세무계획에 의한 재무이익과 세무이익이 독립적인 관계인지 비독립적인 관계인지를 검증하지는 못하였지만 이익조정에 의한 재무이익은 상대적으로 이익의 정보성이 감소한다는 것과 이익조정을 재량적 발생액과 실물활동조정의 종합 측정치로 구분하여 분석한 것은 본 연구의 공헌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앞으로 이익의 정보성에 관련하여 세무이익의 관점으로 접근한 연구와 재무이익과 세무이익이 관련된 연구들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12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07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CCOUNTING(회계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