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드로겔 패치를 이용한 콜레스테롤 생합성 억제제의 경피 투과 특성

Abstract

의약품을 병변에 적절하게 약물이 전달되도록 함으로서 과량 투여, 부작용과 같은 경제적인 손실을 감소시키고 최상의 약효를 유지시키려는 약품투여 방법인 약물방출 조절 시스템(Drug Delivery System, 이하 DDS)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DDS란 오용과 남용과 같은 종래의 약품투여의 단점을 개선하여 최상의 약효를 획득하는 것을 말하며 의약품뿐만 아니라 화장품, 농약 및 생활용품 등에도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다. DDS 응용방법 중에서 현재 가장 각광 받는 분야가 피부를 통해 약물을 투여하는 방식이다. 경피 투과의 경우 위장관 내 부담감의 해소, 환자의 거부감 감소, 경구투여를 실시할 수 없는 경우에 사용 가능하고 간에서의 초회 통과 효과를 피할 수 있으며 장시간 투여가 가능하고 부작용이 나타나면 즉시 투여를 중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장점 때문에 최근에 전신치료의 목적으로 피부에 약물을 적용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DDS를 응용한 경피 투과제의 제조와 이들의 투과 정도를 관찰하고자 인체에 적용시키는 재료로 최근 많이 이용되고 있는 수용성 천연고분자 물질인 키토산, 알긴, karaya gum 및 xanthan gum 등을 hydrogel 담지체로 선택하여 이들의 특성들을 조사하였다. 이들 각각의 hydrogel들을 matrix로 하여 수용성 및 지용성 콜레스테롤 생합성 억제제 약물과 혼합하여 hydrogel 종류, 약물의 함량, 약물의 종류와 투과 촉진제의 종류에 따라 경피 투과제를 제조하였으며, 특히 경구 투여시 위장장애와 간독성 등의 부작용이 많은 콜레스테롤 생합성 저해제의 부작용을 최소화시키며 새로운 투여 가능 약물로 이용하고자 실험에 사용하였다. 제조한 경피 투과제를 실험동물로 선정된 랫드를 사용하여 in vitro와 in vivo에서의 생체적합성과 경피 투과 실험을 진행하였다. 약물의 종류에 대한 in vitro 실험 결과 수용성 약물인 niacin보다 지용성 약물인 gemfibrozil의 경피 투과가 빠르게 나타났으며, 약물의 함량 변화에 대한 in vitro 실험 결과 지용성과 수용성 약물 모두 함량 변화에 따른 약간의 투과속도 차이를 나타내지만 대체적으로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연 고분자인 hydrogel의 종류에 따른 in vitro 실험 결과 대체적으로 수용성 및 지용성 약물에 관계없이 xanthan gum의 투과속도가 가장 빠르게 나타났고 투과 촉진제에 따른 in vitro 실험 결과 수용성 약물에서는 글리세린이 가장 빠른 투과속도를 나타내었으며 지용성 약물에서는 PEG 600이 가장 빠른 투과속도를 나타내었다. 랫드의 피부에 적용하였을 때 나타난 혈액학적 분석 결과는 일부 실험군에서 유의한(P < 0.05) 변화를 보이기도 했으나 정상적인 혈액학적 수준이었으며, 병리․ 조직학적 분석 결과로 실험에 의한 병변은 나타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