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을 위한 자연과학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자연과학 기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의 하나로 자연과학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중학생들의 자연과학에 대한 관심을 향상시키고 자연과학 분야의 진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고등학교에서 자연계열 선택의 확대를 유도하고 대학 진학 시 자연과학 분야로의 진출을 촉진시켜, 미래의 한국 사회를 이끌어 갈 자연과학 관련 직업인을 양성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소재 중학교 4개 학급으로, 2개 학급은 실험집단, 2개 학급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월 2회 매회 45분씩 총 10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된 자연과학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문헌 연구 및 인터넷 사이트 방문 등을 통해 자연과학의 분야와 연구 내용 및 관련 직업에 대하여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연과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다양한 자연과학 분야가 고루 반영될 수 있도록 자연과학 진로지도 프로그램 구성 틀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 구성 틀을 바탕으로 자연과학 진로지도를 위한 중학생용 학습지도안과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중학생 과학진로인식 조사용 설문지는 4개의 하위영역(진로인식 수준, 과학에 대한 태도 및 인식, 과학직업에 대한 인식, 과학직업 선호도 및 선호 분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SPSS 12.0 for window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절차를 거쳐 얻어진 자연과학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중학생을 위한 자연과학 진로지도 프로그램은 중학생들의 진로인식 수준 향상, 과학에 대한 인식 향상, 과학직업에 대한 인식의 부분적 향상, 과학직업에 대한 선호도 향상, 자연과학 분야로의 진로선택 증가를 통하여 중학생 인재들을 자연과학 분야로 유치하는 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