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울산지역 여대생의 식습관 및 영양지식 비교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과 울산지역 여대생의 식습관 및 영양지식 수준을 파악하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여대생의 식습관 및 식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영양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 205명, 울산지역 242명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유의성 검증은 X²-test를 이용하였다. 조사대상자들의 신장과 체중을 바탕으로 체질량지수(BMI)를 산출하였으며 서울지역 20.0kg/m², 울산지역 19.9kg/m²로 두 지역 모두 정상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체형에 대한 생각은 뚱뚱한 편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높아 실제 체형에 비해 자신의 체형을 왜곡하여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지역 모두 주로 친구와 밥을 먹는다는 응답이 많았으나, 서울 지역은 혼자 먹는 비율이 울산지역에 비해 두 배 정도 높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점심식사 장소로 서울지역은 학교식당에서 먹는다고 응답한 경우가 많았으나, 울산지역은 학교 밖 음식점에서 주로 먹는다고 응답하였다. 식사를 거르는 이유는 시간이 없어서, 귀찮아서, 간식을 많이 먹어서 순으로 두 지역 모두 같은 응답을 보였다. 간식을 먹는 이유 1순위에서 서울이 울산에 비해 충동적으로 먹는다는 응답이 많았으며, 울산은 사교수단으로 먹는다는 응답이 서울에 비해 많았다. 술 마시는 빈도는 서울이 안마심, 월1-2회, 주1-2회로 응답하였고, 울산이 월1-2회, 주1-2회, 안마심으로 응답하여 자주 마시지는 않으나 1회 음주 시 5-6잔 이상 마신다는 응답이 전체의 70% 이상으로 많았다. 영양지식조사에서 비타민, 칼슘, 기본적인 영양소에 대한 문항들이 80%미만의 정답률을 나타냈다. 식행동은 지역별 차이를 보였으나, 음식섭취 빈도와 영양지식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대생들의 올바른 체형인식과 음주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여대생의 기본적인 영양지식 및 다이어트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이바지 하여 식습관 및 식행동 개선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