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수학이 실용학문으로 학습되어 질 수 있도록,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금융수학을 통해 학교수학과 금융수학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금융수학 이해를 위한 기초학습이론을 살펴보고, 수학교과 단원이 금융수학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검토하며, 더 나아가 금융수학 학습을 위한 수학교과 단원과의 연계성을 단원지도 계통을 통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기초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 자료 연구를 진행하여 학생들이 수학을 학습함에 있어 실용수학으로써 수학교육의 흥미를 가지도록 하고, 중/고등학교 수학학습에 있어 실용수학의 실용성 강화자료로 활용되어 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