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을 위한 OpenCourseWare 활용방안 및 학생들의 인식조사

Abstract

이 연구는 과학교육을 위한 OpenCourseWare (OCW)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학생들의 OCW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해서 서울소재의 H대학에 재학중인 대학생 20명에게 예비설문을 실시 하였고, 자연계열과 공학계열의 대학원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설문조사 연구결과, 대학생 90%와 대학원생 77% 가 OCW에 대해 전혀 들어본 적 없다고 응답했다. 미국에서는 OCW가 대중적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인지도가 다소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OCW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대학원생들의 경우에는, 접속하게 된 경로로 교수님이나 친구, 선배 와 같은 지인을 통해서 접속하게 되었다고 응답한 의견이 가장 많았다. 그리고 접속 횟수는 날짜를 정해놓지 않고‘가끔’혹은‘한 달에 한 번’ 접속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응답한 다수의 학생들이 주로 ‘개인적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와‘현재 학교강의를 보완하기 위해서’ OCW를 활용한다고 말했다. 또한 OCW에 접속하여 본 자료들이 학생들의 목적 달성에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설문에 그렇다고 응답한 학생들이 가장 많은 것으로 보아 OCW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OCW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는, OCW를 자신의 전공분야에‘현재 수강하는 과목을 보충 하기 위해서’와 ‘개인적인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활용하고 싶다고 응답한 학생들이 가장 많았다. 이는 학생들이 현재 수강하는 과목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고, 그것을 보충하는 자료로써 OCW가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자신의 전공분야 외에도 개인적인 지식을 향상시키려는 욕구가 강한 것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OCW가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자신의 대학의 인지도가 향상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지에 대한 설문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OCW의 국내 도입 시에 생길 문제점(한계점)에 대한 설문에서는 강의자료 등의 저작권 문제와 교수님들의 참여부족이 가장 문제가 될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볼 때, 학생들은 아직 OCW에 대한 인식은 낮지만 그것을 활용하였을 때 전공분야와 그 외의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 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국내에서도 학생들이 생각하는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책을 보완한다면 고등교육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국내대학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무엇보다도 학생들에게 OCW활용을 위한 적극적인 홍보와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