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9 0

Co-op Co-op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학 교수 방법 연구

Title
Co-op Co-op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학 교수 방법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eaching Mathematics Applying the Cooperative Learning Model Co-op Co-op : Focusing on Teaching Proofs of Properties of Parallelogram in Second Grade Middle School Curriculum
Author
서혜진
Advisor(s)
변양현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다양한 교수ㆍ학습을 권고하는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증명 지도의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현대의 수학교육의 흐름에 따른, 협동학습을 적용한 효과적인 증명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협동학습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므로 협동학습의 이론적인 배경을 살펴본다. 특히,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과 협동학습의 비교를 통해 협동학습이 가지는 긍정적인 특성을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수학과 교수ㆍ학습에 자주 활용되는 STAD, TGT, TAI, Jigsaw 등을 비롯한 여러 가지 협동학습 모형을 살펴보고 비교하여 본다. 그 중에서 수학과에서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증명 지도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Co-op Co-op 협동학습(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을 중학교 2학년 평행사변형 성질의 증명 지도에 적용하여 사고 실험을 통해 교수ㆍ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앞으로 Co-op Co-op 협동학습 모형을 통한 증명지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협동학습 모형에 따른 수학 교수ㆍ학습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84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66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