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 및 토론수업의 프로토타입 연구

A Study on the Prototype for Discussion and Debate Education in Korean Language Curriculum

이 연구는 토의ㆍ토론수업의 원형, 즉 프로토타입을 밝히는 데에 목적이 있다. 토의ㆍ토론수업에서 공통적으로 이루어지는 대화의 원형적인 구조를 밝히는 것은 그 자체로도 의미가 있겠지만 토의ㆍ토론수업의 대화 유형들의 ‘프로토타입’을 정리하여 토의ㆍ토론수업의 원형에 대한 지식을 가짐으로써 교사와 학생 모두 상위인지적인 지식을 갖고 실제 토의ㆍ토론 행위에서 이를 활용하여 좀 더 나은 토의ㆍ토론능력을 갖게 하는 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2장에서는 프로토타입과 토의와 토론, 토의수업과 토론수업의 정의를 살펴보고, 토론과 토의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였다. 토의는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으로, 해결 방안의 실천도 포함한다. 이에 비해 토론은 특정 주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과정을 통해서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이다. 이에 비추어 볼 때, 토의학습이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 과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스스로 발견하여 알게 하는 일종의 교수법이고, 토론교육이란 특정 주제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가진 학생들의 상반된 구두 발표를 바탕으로 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 성과를 학생 스스로 발견하여 알게 하는 일종의 교수법이다. 그러나 실제 언어 사용에 있어 토의와 토론은 엄격하게 구분하여 사용하지 않으며, 학교 현장에서도 두 개념은 혼합되어 모호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는 토론과 토의가 함께 묶여 이 둘이 하나의 프로토타입에 적용될 수 있다고 보고 논의를 진행하였다. 3장에서는 토의 및 토론수업의 일반적 진행과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제까지 논의되어 온 토의 및 토론의 일반적인 단계는 ‘준비하기 - 논쟁하기 - 분석하기 - 정리하기’, ‘준비 단계 - 토론단계 - 정리 단계’, ‘주제 선정 및 사전 조사단계 - 안내단계 - 전개 단계 - 정리 단계’ 등으로 학자마다 다른 개념을 사용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토의 및 토론수업의 일반적 단계를 예비단계, 시작단계, 중심부, 종결부, 종료단계, 마무리단계로 나누었다. 또한 각 단계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역할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4장에서는 토의ㆍ토론 수업의 유형별 절차와 이에 따른 일반적 절차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토의ㆍ토론 수업은 실제 토의ㆍ토론이 이루어지는 토의ㆍ토론 단계를 중심으로 하여, 이것을 전ㆍ후로 하는 토의ㆍ토론 전 단계와 토의ㆍ토론 후 단계로 구성된다. 그 중 토의ㆍ토론 단계의 절차를 토의ㆍ토론의 유형별로 나누어 고찰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토의ㆍ토론수업의 일반적 절차를 도출하였다. 5장에서는 토의 및 토론 수업의 단계별 프로토타입을 제시하였다. 토의 및 토론수업을 예비단계, 시작단계, 중심부, 종결부, 종료단계, 마무리단계의 여섯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세부적인 대화의 순서를 제시하였다. 예비단계에서는 토의ㆍ토론수업의 시작을 알리고 주제와 진행방법을 소개하고 토의ㆍ토론자를 선정하며 토의ㆍ토론조를 조직하고 예비토의ㆍ토론을 하는 순서로 이루어진다. 시작단계는 토의ㆍ토론안내와 논의점 도출, 발언자 지명으로 이루어진다. 중심부에서 토의ㆍ토론 참여자들은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상대방에게 질문ㆍ반박을 하며, 이런 과정을 반복적으로 진행하여 결론에 이르게 된다. 종결부는 토의ㆍ토론을 종결해가는 단계이다. 종료단계는 토의ㆍ토론을 마무리 짓는 단계이다. 마무리단계에서는 토의ㆍ토론수업내용을 평가, 정리하고 수업을 종료한다. 6장에서는 토의와 토론수업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5장에서 제시한 토의 및 토론수업의 프로토타입의 각 단계별로 비교ㆍ분석하였다. 그 결과 토의수업과 토론수업은 대체로 같은 단계를 갖는 공통의 프로토타입을 가지지만 각각의 단계에서 미세한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