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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치사 학습

Title
전치사 학습
Other Titles
Study Devising an Effective Way of Presenting Prepositions with the Use of Textual Enhancement and Collocation
Author
김제일
Alternative Author(s)
Kim, Je-Il
Advisor(s)
이영자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실험연구의 목적은 전치사를 연어 단위로 활자 입력 강화하는 것이 학습자의 전치사 암기 및 활용에 효과적인 방안인지를 증명함에 있다. 더 나아가 전치사를 연어 형태로 활자 입력 강화한 읽기자료를 통해 학습자 스스로 전치사의 어휘적 문법(lexical grammar)에 주의(awareness)하게 되고 그로 인해 전치사 사용법(usage)을 유추하는데 도움이 되는지를 실험 대상자의 설문을 통해 알아보고자 했다. 본 실험은 성남의 모 고등학교 2학년을 통제집단, 실험집단Ⅰ, 실험집단Ⅱ와 같이 세 집단으로 표집하여 교과서 읽기영역에 나오는 전치사를 연어형태로 활자 입력 강화한 읽기자료를 통해 8주간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 실험 후 평가를 2회 실시하였고 설문을 1회 실시하였다. 평가를 2회 실시한 이유는 첫 번째 평가를 통해 본 실험 변인이 전치사 암기에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고 두 번째 평가를 통해 실험변인이 암기한 전치사를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평가지의 총 문항은 20문항으로 제작하여 세 집단이 작성한 답안지의 정답수를 수합하여 집단 별 평균 산출을 통해 비교하였다. 그 결과, 전치사만을 활자 입력 강화한 실험집단Ⅰ과 전치사와 이와 공기(共起)하는 어휘를 함께 활자 입력 강화한 실험집단Ⅱ의 두 평가지 정답률이 모두 통제집단의 정답률에 비해 높게 나왔다. 또한 실험집단Ⅱ의 평가 정답률이 실험집단Ⅰ보다 다소 미미하지만 높게 나왔다. 이를 통해 학습할 목표 전치사를 활자 입력 강화를 하는 것이 전치사 학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활자 입력 강화를 전치사만을 하는 것 보다 전치사와 공기하는 어휘를 함께 해주는 것이 좀 더 바람직하다는 것을 시사해 주었다. 두 실험집단의 설문 응답을 통해선 실험 후 두 실험집단이 전치사가 영어 습득에 중요한 품사임에 대다수 긍정하고 있으며, 전치사 어휘 학습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했으며 활자 입력 강화가 전치사 습득에 도움을 주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체로 긍정하였다. 또한 두 실험 집단의 설문에 대한 응답 차가 미미할 뿐 아니라 유사한 양상을 띠고 있으나, 전치사와 연어를 함께 활자 입력 강화하는 것이 전치사만을 활자 입력 강화하는 것 보다 학습자의 전치사 어휘 학습에 대한 태도를 좀 더 긍정적이게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평가와 설문 결과를 통해 실험변인이 학습자의 전치사 암기 및 활용 능력 신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현 영어 교육의 학습 목표 방향이 이해(comprehension) 중심에서 표현(performance) 중심으로 이동해 가고 있다. 이러한 표현 중심 교육 속에서 초급 학습자는 발화하는 과정 속에서 전치사로 인한 오류를 피하기란 불가능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앞으로 현재 미흡한 전치사 어휘 교수요목을 체계적이게 설계할 필요가 있으며 EFL와 같은 영어 교육 환경에 맞는 전치사 교수학습법을 고안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80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37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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