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3 0

고등학교 법과 사회가 학생들의 법의식에 미치는 영향

Title
고등학교 법과 사회가 학생들의 법의식에 미치는 영향
Author
양순정
Advisor(s)
김병수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사회에서 법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짐에 따라 제7차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사회과의 심화선택 과목으로『법과사회』과목을 신설하였다. 하지만『법과사회』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학교가 많지 않고, 교과서를 편찬하는 출판사가 한 곳 밖에 없을 정도로『법과사회』과목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다. 그리고 무엇보다 안타까운 점은『법과사회』과목의 교육 효과를 다룬 실증적인 연구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법과사회』과목이 본 교과의 도입 목적인 학생들의 올바른 법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핵심적인 결과는『법과사회』과목이 학생들의 법의식 모든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는데 있다. 법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영역, 법 지식 영역, 법에 대한 신뢰감 영역, 법적 효능감 영역 등에는『법과사회』과목이 학생들의 법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법에 대한 친밀감의 영역, 준법행동의사 영역과 법 사용의사 영역 등에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법의식 중 준법행동의사와 법 사용의사 영역에는 󰡔 법과사회󰡕 교과의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쌓아온 법에 대한 지식이나 법에 대한 생각 등이 행동으로 바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법과사회』과목이 모든 법 영역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지 않는 원인에는 교과서의 구성과 수업방식에서 찾을 수 있다. 즉, 법학개론식의 구성방법과 서술방식, 기존의 강의식 수업으로는 법의식의 모든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없다. 법학 개론식의 내용이 아닌 자신과 밀접한 생활 관련 법률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수업방식을 사용하여 법 교육을 실시하고 효과를 측정한 선행연구의 경우 󰡔 과목의 효과와 달리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영역 모두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난 것을 고려해 볼 때 기존의 교육 방법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78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83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OCIAL SCIENCE(사회과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