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Cement 연직차수벽에 의한 사용종료매립지 침출수 차단효과 평가

Abstract

사회발전에 따른 국토의 개발은 최근 증가추세에 있으며 그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점들 중에는 개발구역 내에 위치한 매립폐기물이 현재의 관련 법규와 맞물려 개발과정에 어려움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과거 폐기물매립장은 주변지역의 상황을 고려해 부지개발에 따른 경제성, 입지적 타당성 등에 따라 새로운 활용방안을 찾고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산업단지 조성구간 내에 위치한 손상된 사용종료매립장을 타용도로 토지활용하는 과정에서 오염물질의 외부누출을 차단하는 연직차수시설(S.C.W)을 설치한 후 침출수 차단효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 매립장은 비위생 및 위생매립 구간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종료 된 기존 위생매립장 상부에 신규매립장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주변지역으로의 오염차단 시설을 설치하고 오염의 확산 여부를 평가하는 것으로 그 방법으로는 우라닌과 로다민WT 물질을 사용한 추적자 조사와 함께 외부로 누출되는 침출수의 수질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추적자 조사는 3차에 걸쳐 시행하였으며 6차에 걸친 차수벽 설치 전․ 후의 침출수 수질을 조사를 통해서 차수벽이 적정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 추적자 조사결과와 침출수 수질 모니터링 결과에 의하면 연직차수벽 설치로 인하여 손상된 사용종료매립장의 오염물질 확산을 차단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매립장으로 인한 환경오염 물질을 차단하는 기술로 활용될 수 있으며 기존 사용종료매립장 위에 신규매립장을 조성하는 이 현장은 신규매립장 조성 부지를 확보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격고 있는 다른 현장에 하나의 사례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