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팔트 포장도로의 탄소배출량(LCCO2)산정 연구

Abstract

최근 지구 온난화, 이상기후 등으로 환경보전에 대한 관심과 기후변화협약(UNFCCC)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국가적 차원에서 기후변화협약의 효율적 대응을 위해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및 동 법 시행령의 공포·시행으로 친환경 녹색성장 정책의 제도적 틀을 마련하였다. 건설부문에서도 온실가스 감축계획 수립 및 이행을 위해 에너지 소비량 및 온실가스 발생량에 대한 실질적인 자료 확보가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포장도로 1km를 대상으로 도로 전과정(Life Cycle)에서의 에너지 소비량 과 이산화탄소(CO2) 발생량을 정량적으로 산출하여 상대적 환경영향정도를 분석 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 비중이 높은 건설 단계 및 유지보수 단계에 친환경 공법인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 포장공법 과 무탄소 상온 아스팔트 포장공법을 적용시켜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량을 산정, 아스팔트 포장도로의 탄소배출량(LCCO2)을 비교·평가 하였다. 아스팔트 포장도로 탄소배출량 산정 연구는 도로 전과정 평가(LCA)를 통해 계획·설계 과정에서의 환경친화적 요소를 결정하는데 주요한 판단 도구로 사용함을 목적으로 두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아스팔트 포장도로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CO2)가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향후 친환경 도로 구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