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직접 구성 가능한 적응적인 대시보드 개발

Abstract

신속하게 변하는 내·외부 환경 요소를 기업의 경영전략에 지속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전략이 실시간기업(Real Time Enterprise 이하 RTE)이다. 그동안 많은 기업들이 RTE를 구현하기 위해서 서비스 지향적 아키텍처를 수용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를 통한 지속적인 업무 개선 활동을 추구하였으며, 정보의 통합을 위한 거대한 데이터 저장소와 현행화를 위한 Business Intelligence 환경을 구축하였다. 특히 개방형 네트워크인 인터넷 인프라를 활용한 e-business 개념이 강화되면서 기업의 IT는 기업 내부의 독자적인 시스템에서 벗어나 점차 통합화, 연계화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 내·외부를 비롯한 자원의 연계를 통해 지연요소 없이 기업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성과지표를 도출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면서 기업 경쟁력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업 내·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지표를 재선정하고 신속하게 반영하기 위한 대시보드 시스템이 갖춰야 할 기본 토대는 무엇이며 그 운영과정에 있어 성공전략은 무엇인가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제안한 대시보드 시스템을 활용하면 사용자는 원하는 시점에 신속하게 지표에 대한 변경사항을 직접 반영할 수 있게 되어, 대시보드 운영 프로세스를 단축하고 업무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