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IT를 위한 영상회의시스템의 구축 방식

Abstract

경제 및 산업 발전으로 인한 지구 온난화 및 에너지 자원 고갈 등의 문제가 점차 부각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지구 온난화의 가속도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시도가 나타나게 되었다.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한 노력으로 “기후 변화에 관한 국제 연합 기본 협약”을 통해 세계 산업전반에 걸쳐 이산화탄소를 감소하고자 노력을 하고 있으며, 이산화탄소 배출 순위 10위인 우리나라도 향후 감축 의무 대상국 지정이 확실시 되고 있으며, 간과할 수 없는 입장이다. 한편 국내외 IT 기관 및 기업들도 전체 산업분야에 걸쳐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적극 동참하고 있으며 에너지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과 절감을 위한 노력을 통해 그린 IT를 실현하는데 필요한 연구와 노력을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린 IT의 정의와 국내외 그린 IT 기술동향을 고찰하고, 그린 IT 활용 방안을 분석한 후, 그린 IT 활용기술 중 사람의 이동 최소화를 통한 에너지 절감 방안인 영상회의시스템을 제시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영상회의시스템 구축 방식 및 관련기술과 발전방향에 따른 기술동향을 고찰하고, 영상회의시스템 구축사례에 따른 사용자의 참여도 및 사용빈도를 비교분석하고 영상회의시스템 회의 형태별 사용유형을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여 영상회의시스템이 그린 IT 활용기술로서 이산화탄소배출량 감소에 기여하는 바를 정량화하고, 그린 IT를 실천하기 위한 영상회의시스템 구축 방식을 제안한다. 한편 본 연구논문을 통해 기관 및 기업들이 영상회의시스템을 구축 하는데 있어 사용자의 편의성과 절감효과를 통해 영상회의에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하고, 영상회의시스템 구축 시 투자비용 절감에 국한하지 않고, UC(Unified -Communication) 인프라 통합을 적용하고, 인력의 이동 최소화를 통한 그린 IT 실천을 위한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