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서울거리 포장디자인 요소별 선호도 분석

Abstract

현재 국내에서는 도시경관 개선에 대한 관심의 고조로 공공디자인을 통한 다양하고 차별화된 가로 개선사업을 시도하고 있다. 서울 뿐 만 아니라 지자체들도 공공디자인을 지역 발전을 위한 전략의 수단으로 삼아 다양한 공공 디자인 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유치하고 있다. 이는 도시의 보행로가 이동의 기본적 공간으로만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생활공간이자 도시경관의 질적 향상을 위한 요소로 인식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 그러나 보행로 계획 및 설계시 포장디자인 요소별 선호도에 대한 객관적 기준이 부재하여 요소 반영의 우선순위 결정에 객관성이 결여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논문은 다양한 형태로 조성되고 있는 보행로 포장디자인의 개념을 정립하고, 기시행된 보행로를 대상으로 포장디자인 요소를 도출하였다. 이를 보행자들에게 설문조사하여 포장디자인의 요소별 선호도를 분석함으로써 포장디자인을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의 중요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논문의 진행 및 연구의 과정은 이론고찰을 통해 보행로의 정의와 구성요소, 유형을 살펴보고, 보행로의 포장디자인 요소별 특성을 관련 문헌과 논문을 통해 서술하였다. 이론고찰을 통해 포장디자인 요소를 도출하고 디자인서울거리 중 종로구 디자인대학로 와 강남구 Iconic media street를 대상지로 선정하여 보행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구성은 폐쇄형 질문으로 하였으며 중요도에 대한 척도는 5점 리커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되었다. 첫째, 보행자의 특성에 따라 보행도로 포장 디자인에 대한 선호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보행자의 연령이나 직업이 그 특성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보행도로 보행시 주로 보는 경관 요소로서 가로 시설물, 가로 포장면, 식재 가로수, 간판이 보행시 인식되는 경관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보행로 포장에 있어서는 포장재의 ‘색상’과 ‘패턴’이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주변 특성에 따라 경관 요소에 대한 상관성이 각각 구별되어 있었다. 넷째, 시각적 질의 향상을 위한 보행도로 포장디자인을 계획하는데 있어 전문가 집단의 주관적 판단에만 의존하지 않고 실제 보행자들의 의견을 조성계획에 반영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보행자들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인식의 차이와 관련한 평가 결과를 가지고 포장디자인 개선 및 발전의 참고자료로 활용 되기를 기대한다. 나아가 보행로 공공디자인 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실제 사업 계획시 포장디자인 요소반영의 우선순위 결정에 객관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시키는 방법을 찾고자 함에 그 의의가 있다. 주요어: 보행로, 포장디자인, 디자인서울거리, 공공디자인, 선호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