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역세권 보행환경 평가를 위한 지표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들어 대중교통 중심의 저탄소 녹색성장이 이슈가 되면서 역세권에 대한 개발과 환승역에 대한 효율적인 설계 등이 정부의 주요 정책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요 역세권 보행환경평가를 위한 지표를 개발하고 강남역과 홍대입구역을 대상으로 계층분석법(AHP)을 통해 이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하여 현재의 진단과 개발계획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였다. 첫째, 보행환경 서비스수준에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할 평가항목을 선정하여 다양한 계층의 보행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전문가 설문을 실시하여 최종평가항목을 선정하였다. 둘째, 주요 역세권에 대한 평가지표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위하여 강남권의 주요역인 강남역과 강북지역의 주요역인 홍대입구역을 대상으로 일반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도출된 지표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사례지역을 분석결과 강남역의 보행만족도(3.12)가 홍대입구역(2.88)의 보행만족도보다 전반적으로 우수함을 알 수 있었으며, 항목 중 교통약자 안전시설(0.11)과 보행안전시설(0.03)이 만족도에서 차이점이 있었다. 핵심어 : 역세권, 만족도, 보행환경, 계층분석법(A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