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기반 추론을 이용한 병영시설 기본설계지원 기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군은 창군 이래 많은 예산과 노력을 투자함으로써 국민의식 및 생활수준의 향상 등 사회발전 추세에 부합되도록 노후하고 협소한 병영시설을 개선하여 왔다. 신세대 병영시설 개선과 복지증진을 구현하기 위해 병영생활관, 군 관사, 독신자 숙소 개선사업을 2012년까지 추진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군 시설관련 설계업무량이 증가하게 되었고, 제한된 시간 내에 설계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업무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기본설계업무를 지원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과거의 기본설계와 실시설계의 사례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기본설계단계에서 제한된 시간 내에 더 많은 대안이 검토될 수 있도록 하였고, 이를 통해 병영시설 기본설계에 관련해서 대안 생성 및 선정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군 주거시설 중 병영시설을 사례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해 지상높이, 지상층수, 기준층 층고, 층수, 수용인원, 건축면적, 연면적으로 사례를 분류하였다. 병영시설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하여 사례영향요인을 선정하고 요인별 속성가중치를 인공신경망을 통해 산정하였다. 그리고 속성유사도를 산정하여 최종적으로 사례유사도를 산정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개발된 기법을 통해 신규 병영시설 사례를 적용하여 유사 설계 사례의 도출이 얼마나 유사한 정보를 제공하는지 신규사례를 통해 확인하였다. 조회된 사례를 통해서 관련 데이터베이스의 평면, 규모, 수용인원 등을 추출하여 기본설계에 반영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